직장인 3명 중 2명이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다고 합니다. 그 요인에는 성과에 대한 불만족, 상사 및 동료와의 갈등 등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그 중 가장 많은 답변은 일과 삶의 불균형, 그리고 과도한 업무량이었습니다.
더 행복한 팀원이 더 생산적이고 협업을 잘한다는 건 당연한 사실이겠죠. 좋은 관리자는 팀원이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능력, 경험, 스킬 등을 기반으로 업무를 할당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팀원들이 그 업무를 제시간에 할 수 있을거라고 믿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모든 팀원이 공평하게 업무량을 가져가야겠지만, 유능한 관리자도 적절한 업무 배분에 실패하곤 합니다. 양만으로 업무를 나누기도 애매하고, 직원들이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훤히 들여다보기도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옛날이야 무조건 열심히! 오래! 일하는 팀원이 좋은 팀원이었지만 이제 그런 시대는 갔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하게 일해야죠. 업무 관리 툴을 통해 팀원들이 하고 있는 일을 정확하게 알고 누가 업무를 과도하게 하고 있는지, 누가 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데이닷컴을 통해 어떻게 팀원들의 업무량을 관리하고, 번아웃을 방지할 수 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업무량을 시각화합니다
1) 간단한 업무량 시각화 – 아이템 개수 시각화하기
업무를 할당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전체 업무량을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먼데이닷컴의 ‘업무량 보기’를 활용하시면 지금 누구에게 과도하게 업무가 몰리고 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업무 대시보드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량을 표시할 보드를 생성합니다.
보드에서 할 일을 입력하고, 각 할 일의 담당자를 설정합니다. 날짜 컬럼과 타임라인 컬럼을 추가하여 마감기한과 타임라인도 표시해둡니다. 그리고 Complexity와 가중치 컬럼도 추가하여 이 일이 얼마나 복잡한지도 별점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업무 아이템 개수로 업무량을 시각화해보겠습니다!
대시보드를 생성하고, 대시보드 위젯에서 ‘업무량’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아까 만들어놓은 ‘웹디자인 프로젝트 관리’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위젯 설정에서 ‘업무가중치를 측정’ – ‘아이템 수’로 설정하면 작업량이 아이템 수를 기반으로 표시됩니다.
2) 업무량 시각화 심화 – 가중치 설정하기
각 담당자가 해야할 아이템 개수만으로 업무량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일의 수가 많다고 해서 업무량이 많은 게 아니니까요…그래서 Effort 컬럼을 추가하여 이 업무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지 계산합니다 (Effort는 대시보드 업무가중치 태스크에서 ‘업무 기여도’를 설정하시면 적용됩니다)
DAYS({타임라인#End},{타임라인#Start})*{Complexity}*{가중치}
방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담당자가 man-day를 작성
- 팀장이 complexity를 설정(평가 컬럼)
- 수식 complexity * 가중치를 반영하여 워크로드 대시보드에 표시!
Effort를 대시보드에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고 율민씨가 지금 일이 너무 많네요! 아주 빨간색입니다
이렇게 담당자별로 투입 일정을 캘린더에서 확인하여 업무가 겹치는 일이 없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자별이 아닌 프로젝트 전체 일정을 대시보드에 함께 표시하여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실제로 업무량 보기를 잘 사용하고 계시는 고객사의 한 팀장님은 “팀원들이 이제 근거없이 일이 많다고 주장할 수 없게 되었다”며 좋아하셨습니다. (팀원들에게는 슬픈 소식일까요….?)
그렇지만 확실히 이러한 요소를 감독할 수 있는 작업 관리 템플릿을 사용하면 관리자가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위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워크로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일에 집중하세요
효과적인 팀 관리는 팀 및 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목표 설정, 작업 위임 및 일관된 피드백 제공과 같은 기본 영역에 뛰어난 관리자는 당연히 더 뛰어난 팀원과 함께 일할 수 있겠죠.
먼데이닷컴 워크로드 템플릿으로 팀원의 번아웃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관리자가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