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먼데이닷컴과 노션, 둘 중 뭐가 더 좋냐고 물어보시는 고객분들이 계십니다. 그럼 저는 그때마다 “쓰시는 용도에 따라서 다르다”고 답해드리죠. 이 둘은 사실 대체재라기 보단 보완재에 가깝습니다.
노션은 아마 우리나라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협업툴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본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지만, 어쩐 일인지 우리나라에서 아주 인기가 좋은 툴이죠! 저도 개인적인 일정이나 포트폴리오 등은 노션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노션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이나 영상을 한 번도 본 적 없지만 그냥 마음 가는대로 만들어도 뭔가 그럴싸한 게 나옵니다. 이런 점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빨리빨리, 그렇지만 멋지게!’식의 정서와 잘 맞지 않나 싶네요.
먼데이닷컴은 우리나라에선 노션보다 덜 알려져 있지만, 전 세계 이용자가 벌써 50만 명에 달하는 핫한 툴이랍니다. 먼데이닷컴이 왜 좋은지에 대해서는 입이 닳도록 이야기 했는데요, 먼데이닷컴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직관적이고 간단한, 예쁜 테이블 형태의 업무 관리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모든 사람의 니즈는 다르기 때문에, 업무 관리 툴을 선택할 때는 아래와 같은 질문에 대답해보세요. 그리고 이 질문들을 생각하며 아래 비교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팀의 규모가 어떠한가?
- 어떤 종류의 고객 지원이 필요한가?
- 이 툴을 통해 어떤 종류의 업무를 처리할 것인가?
- 연동이나 자동화가 필요한가?
- 내 업무에서 시간 추적이나 보고 기능이 얼마나 중요한가?
그럼 본격적으로 이 두 툴을 비교해볼까요?
노션이 뭔가요?
노션은 스스로를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태스크, 정보 전달 등을 위한 하나의 중앙 툴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죠.
노션에서 모든 콘텐츠는 페이지로 되어있습니다. 페이지는 커스터마이징이 쉬워 위키, 문서, 데이터베이스 등 원하는대로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노션의 정보를 구조화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먼데이닷컴의 ‘보드’에 해당하는 개념인데요, 테이블, 보드, 갤러리, 리스트, 캘린더의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이 뭔가요?
먼데이닷컴은 ‘업무 운영 시스템(워크OS)’으로, 프로젝트에서 워크플로우까지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먼데이닷컴의 기본 단위는 ‘보드’입니다. 이 보드에서 업무 작성과 관리가 모두 이루어집니다. 보기를 추가하면 간트차트, 캘린더, 업무량, 종속성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를 설정하여 귀찮은 반복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커스터마이징이 아주 쉽기 때문에 CRM, 버그 트래킹, 프로젝트 관리, 생산 관리 등 원하는대로 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과 노션,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노션의 장점: 쉽다! 싸다!
노션은 시장에 나와있는 툴들 중 가장 저렴합니다. 특히 개인 사용자는 무료 요금제로도 충분히 노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션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페이지는 텍스트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쉽게 내가 원하는대로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노션 사용자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어, 노션 활용법에 대한 다양한 팁을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가격은 아래와 같이 제공됩니다:
- Personal – 무료 (개인 사용자용, 게스트 5명까지)
- Personal Pro – $5/월 (개인 사용자용, 게스트 무제한)
- Team – $8/월/사용자
- Enterprise – $16-$20/월/사용자
노션은 개인 사용자에게는 아주 편리한 툴이겠지만, 기업 사용자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보고: 노션에는 보고 기능이 없습니다. 차트, 대시보드, 업무량, 시간측정 등 프로젝트 보고에 쓰일 수 있는 기능이 하나도…없습니다.
- 적은 보기 옵션: 노션은 몇 가지 데이터베이스 보기를 제공합니다:테이블, 칸반, 캘린더, 타임라인. 그러나 간트 보기나 종속성 보기와 같은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보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양식(form) 보기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 자동화 및 연동: 노션은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연동 역시 강력하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노션 연동은 임베딩의 형태로, 양방향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 API와 앱: 곧 API를 발표한다고 했는데, 지금 기준으론 공식 API는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앱 마켓플레이스도 없습니다.
- 보안: ISO나 SOC 인증이 없습니다. HIPAA도 준수하고 있지 않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사용자들에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먼데이닷컴의 장점: 많은 보기 옵션, 보고 기능, 자동화!
먼데이닷컴은 앱 내에 다른 툴을 내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무궁무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장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시각적인 대시보드 – 요약 및 보고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중요한 사항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 –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실수를 방지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연동 – 먼데이닷컴은 40개 이상의 툴과 연동됩니다. 자주 쓰는 툴을 연동해서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보기 – 칸반, 타임라인, 간트차트, 캘린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먼데이닷컴은 저희 한국 파트너사 SPH에서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 먼데이닷컴 홈페이지나 채널톡으로 문의 주시면 빠르게 답변해드리고 있답니다 😇 (영어로 문의 메일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니….얼마나 좋나요!!)
먼데이닷컴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베이직 – $8/월/사용자
- 스탠다드 – $10/월/사용자
- 프로 – $16/월/사용자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G2와 Capterra와 같은 리뷰 사이트에서 노션과 먼데이닷컴을 비교한 많은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G2에서 노션은 대부분 개인 사용자 또는 소규모 기업에서 사용하였고, 먼데이닷컴은 소규모, 또는 중간 규모의 기업이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리뷰어들은 노션을 엔터프라이즈 위키, 또는 노트 필기 앱으로 사용하였고, 먼데이닷컴은 칸반 프로젝트 관리, CRM, 업무 관리 등에 활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뭐니뭐니 해도…직접 써보는 것이 최고의 비교가 되겠죠! 🧐 먼데이닷컴과 노션 둘 다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으니 직접 써보시면서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이 업무 관리 툴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다음에 또 다른 툴 비교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