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프로젝트 관리 툴 도입을 고민 중이신가요?

택시 호출 앱 출현으로 우리는 손쉽게 운송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모바일뱅킹의 출시로 은행 업무를 보는 데 있어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졌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 관리 툴을 도입하여 보다 개선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프로젝트 관리툴을 사용하면,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협업함으로써 투명하고 즉각적인 현황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이에 따라 별도의 보고를 주고받을 필요가 없어져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업무 상황을 도식화하고 모든 조직원과 공유하는 비주얼 플래닝 효과로 조직의 사일로를 없애고 조직을 보다 애자일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툴을 선택해야 할까요?
시중에는 많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많이 사용되는 플로우(Flow)와 먼데이닷컴(monday.com) 두 가지 툴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5 업무 혁신을 위한 협업툴 BEST9 – 기능 및 가격 소개

플로우(Flow)는 어떤 툴인가요?

플로우는 2016년 국내 스타트업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클라우드형(SaaS)과 서버 호스팅형(서버 설치형)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라이트 한 기능들로 사용의 허들이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데이터 시각화’, ‘확장성’과 같은 상위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사적 사용보다는 팀 단위, 소규모 조직과 단순한 프로젝트 관리 및 협업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monday.com)은 어떤 툴인가요?

먼데이닷컴(monday.com)은 2012년 이스라엘에서 출시한 클라우드형(Saas) 협업 솔루션 입니다.

서버 호스팅형(서버 설치형)을 제공하지 않는 만큼 유저에게 부족함 없는 기능을 제공하고자 ‘자동화’, ‘데이터 시각화’와 같은 다채로운 기능들을 탑재시켰으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규모와 산업 군을 막론하고 다양한 업무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프로젝트 관리 툴 입니다 ?

프로젝트 관리 툴 먼데이닷컴 vs 플로우, 전격 비교! 

이와 관련하여 많은 문의를 받습니다. 비록 저희가 먼데이닷컴 파트너 사이기는 하나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먼데이닷컴이 더 좋습니다.”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기업마다 다른 업무 환경을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능 또한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능적 차이를 기준으로 나의 업무 컨디션에 맞는 툴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그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별점 1. 계층 구조

<그림 1: 먼데이닷컴 vs 플로우 계층구조>


플로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간소화’, ‘단순함’이라는 특징을 가진 프로젝트 관리 툴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와 업무 단위 중심으로 관리 가능한 심플한 1단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사용에 무리가 없을 수 있으나, 사세 확장 시 기능적 한계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먼데이닷컴은 워크스페이스, 폴더, 보드라고 하는 3단 계층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와 업무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팀 단위, 더 나아가 부서단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공간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워크스페이스: 워크스페이스는 가장 큰 단위의 업무 공간입니다. 일반적으로, 본부/실(여러 팀이 소속된 상위 조직) 단위로 워크스페이스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 폴더: 폴더를 통해 여러 보드를 그룹 지을 수 있습니다. 보드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그룹 지어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팀 혹은 TFT 공간으로 활용합니다.
✓ 보드: 보드는 업무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의 공간입니다. 

차별점 2. 데이터 시각화 (컬럼, 뷰타입, 대시보드)

프로젝트 관리에는 많은 데이터처리가 수반되며 이러한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성패를 결정짓는 것은 데이터 시각화와 같은 데이터 활용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은 데이터 수집 단계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무자는 추가 수정이나 가공할 필요 없이 로데이터(Raw data)를 통해 즉각적으로 데이터를 도식화하고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먼데이닷컴의 컬럼, 뷰타입, 대시보드이며 지금부터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 컬럼 : 업무 내용 및 데이터 값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
이해를 돕기 위해 엑셀(Excel)을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할 경우, 첫 행에 어떤 항목의 데이터 값을 입력할지 정리하실 텐데요. 이때, 엑셀의 첫 행이 바로 먼데이닷컴에서 말하는 ‘컬럼’에 해당합니다.

<그림 2: 먼데이닷컴 컬럼 예시>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동일한 데이터라도 컬럼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때문에 다양한 컬럼을 제공한다는 것은 곧, 보다 맞춤화된 데이터 시각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먼데이닷컴은 우선순위, 상태, 담당자와 관련된 기본적인 컬럼외에도 엑셀처럼 수식을 넣을 수 있는 수식컬럼, 아이템을 분류할 수 있는 ‘태그 컬럼’, 소요된 시간을 추적하는 ‘시간 추적 컬럼’ 등 39개의 다양한 컬럼 타입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활용하면 내부 프로젝트에 필요한 여러 유형의 데이터 포인트를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림 3: 플로우 컬럼 예시>


플로우에선 컬럼과 비슷한 11가지의 설정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설정값은 텍스트로만 표현되며 중복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시각화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고 프로젝트 현황을 파악하는데 직관성이 떨어지는 기능적 한계가 있습니다.  

? 뷰타입 : 데이터 정보를 시각화해서 나타내는 기능
먼데이닷컴은 보드의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하고 보드의 데이터를 분석, 보고할 수 있도록 기본 테이블 형태를 포함하여 무려 12가지의 View 타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림 4: 먼데이닷컴 뷰타입>


더 이상 엑셀에서 데이터를 수정 혹은 가공하고, 파워포인트를 통해 데이터를 도식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먼데이닷컴 뷰 타입을 활용하면 앱 전환을 하지 않고도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프로젝트 현황을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할 수 있어 진행 사항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툴 : 먼데이닷컴
<그림 5: 먼데이닷컴 뷰타입 예시>


플로우의 경우 기본 업무를 포함하여 콤팩트한 6가지 형태의 뷰타입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뷰타입은 알림 / 파일 / 캘린더처럼 특정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별도의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먼데이닷컴과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업무공간과 분리되어 여러 프로젝트 현황의 summary를 한눈에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림 6: 플로우 뷰타입 예시>



? 대시보드 : 원하는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볼 수 있는 기능
또 한 번 엑셀(Excel)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보드란 엑셀 내에 만들어져있는 Sheet와 같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Sheet를 통합한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한다면 한 번에 전처리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V/HLookup, SUMIF 등 여러 가지 수식을 동원해서 데이터를 매칭 시키고, 수정 가공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먼데이닷컴에선 ‘대시보드’라고 하는 하나의 공간 안에 필요한 데이터들만 선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대시보드의 큰 장점은 분산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종합적으로 가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림 7: 먼데이닷컴 대시보드 예시>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보로만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별도 보고를 받지 않아도 언제든지 리얼타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실무자는 별도의 보고서 작성이 필요 없어지는 것이죠!

<그림 8: 먼데이닷컴 대시보드 예시2>


플로우의 대시보드의 경우 차트 요소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가 아닌 몇 가지 위젯을 통한 사용 환경 개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시보드를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데이터 시각화로 사용하고 싶은지, 사용 환경 개선을 위한 화면 구현을 위한 것인지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 9: 플로우 대시보드 예시>


내용을 정리하자면, 플로우는 데이터 시각화 측면보다는 이용 환경 단순화를 위한 화면 인터페이스 구현에 포커스가 맞춰져있는 반면 먼데이닷컴은 다양한 기능적 지원을 통해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데이터 시각화가 가능한 프로젝트 관리 툴입니다.

<그림 10: 먼데이닷컴 vs 플로우 데이터시각화>

차별점 3. 자동화 

자동화는 반복되는 업무 시나리오에 맞추어 자동으로 액션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불필요한 리소스 낭비 없이 마감 기한 전 담당자에게 알림 전송, 상태 변경에 따른 알림, 담당자 할당 등을 자동화할 수 있는 것이죠. 자동화는 개발자의 영역이라 생각하고 지레 겁먹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No-code 자동화일 뿐만 아니라, 자동화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 개발 지식이 없는 누구라도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자동화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그림 11: 먼데이닷컴 자동화 템플릿>
<그림 12: 먼데이닷컴 자동화 예시>


자동화는 플로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 오직 먼데이닷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데이닷컴을 사용하게 되신다면 꼭 해당 기능을 사용해 보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설정 한 번이면 프로젝트 개수와 상관없이 모든 부차적인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어, 실무자는 핵심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 툴은 먼데이닷컴 with ‘IFIED’

IFIED와 함께하는 고객 상당수가 타 협업툴의 기능적 한계를 경험하고 먼데이닷컴으로 전환을 결정하였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능적 한계라는 것은 앞서 언급한 ‘데이터 시각화’, ‘자동화’와 같은 고급 기능을 일컫습니다. 초기 비즈니스 모델에선 가벼운 툴사용이 문제없다고 느껴지시더라도 더 큰 성장 동력이 필요한 순간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먼데이닷컴은 초기 스타트업, 중견,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20만 넘는 기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은 특정 비즈니스 모델에 국한되어 설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죠. 부족함 없는 기능과 손쉬운 사용으로 다양한 업무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 도입을 고민 중이시라면 IFIED에 문의하세요. 
IFIED는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 셋업부터 IT 기술 지원 까지 고객 상황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노션으로 정말 협업이 가능할까요? ? – 먼데이닷컴 VS 노션 ➡️  바로가기
?먼데이닷컴 vs 아사나, 어떤 협업툴을 도입해야 할까요? – 1️탄 구조 비교 ➡️  바로가기
?먼데이닷컴 vs 아사나, 어떤 협업툴을 도입해야 할까요? – 2️탄 기능 비교 ➡️  바로가기

2025년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705399523002-1705399522804.png입니다

IFIED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