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PPT’를 매우 싫어했다는 것인데요. 🙅🏻

싫어했던 이유는 각자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바는 파워포인트의 효율성이 낮다라는 것입니다.


효율성이 낮은 이유 중 첫 번째는, PPT의 숙명이자 최대 과제! 예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이 예뻐야한다!”, “디자인이 예쁘면 반은 먹고 들어간다.” PPT를 만들다 보면 한 번씩 드는 생각이죠.

아마 피피티를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공감할 문제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내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속담이 괜히 나온 게 아니듯, 보기에 예쁘고 깔끔한 슬라이드를 만들기 위해 텍스트를 최소한으로 적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발표자는 시간과 정성을 들여 준비한 보고서 내용들을 키워드 위주로 압축/정리하게 되고, 해당 보고서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은 손실된 상태로 전달됩니다.

때문에, 어느 순간부터 PPT의 내용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대신 목차 슬라이드만 훑고 뼈대를 파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인식도 생겨나게 되었죠.



두 번째로, PPT는 휘발성이 강합니다.

🙋🏻‍♂️ 발표자의 발표 세션이 끝나면 모든 내용이 기억에 남으시나요?
🙋🏻‍♀️ 슬라이드에 발표자가 말했던 내용을 찾아볼 수 있나요?

아마 쉽지 않으실 거예요. 발표자가 하는 말의 대부분은 슬라이드에 포함되어 있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보기 좋은 슬라이드 디자인을 통해 좋은 인상을 남기고, 핵심만 잘 요약했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 발표자는 슬라이드에 담겨 있지 않은 수많은 텍스트를 수십번 되뇌며 암기할 정도로 노력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발표 후 발표를 들은 사람에게는 발표자가 했던 말의 일부만 기억에 남거나 필기해둔 부분만 남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PPT 파일을 공유받기 위해서는 따로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더 나아가 PPT에 기재되지 않은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시 발표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거나 연락을 취할 수 밖에 없어집니다.

수면 위의 빙하는 보이는 슬라이드, 수면 아래는 발표자가 준비한 스크립트 같아 보이지 않으시나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보고를 받게 되면,
리더들은 PPT에 담긴 내용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고, 보고까지의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할 수 밖에 없게 되죠!

그럼에도, PPT는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는데요.
PPT를 통한 보고 시 마주하는 어려운 점들이 많지만 PPT를 대체할 수 있는 보고 방안을 찾기 못했기 때문입니다.



혹시, 위와 같은 어려움을 경험해본 적 있거나 대안을 찾고 있다면,
먼데이닷컴을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 먼데이닷컴이 어떤 툴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업무가 쉬워지는 공간, 먼데이닷컴을 소개합니다!


1. 대시보드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우선 먼데이닷컴의 장점 중 첫번째 기능을 소개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볼 수 있는 유용한 기능, 대시보드를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더 이상 중요한 정보를 정리하고 요약하기 위한 PPT 작성에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

대시보드를 통해 관리자는 언제든지 업무의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실무자는 별도의 보고를 할 필요없이 보다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대시보드는 여러 보드에 분산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구성할 수 있고, 원하는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즈하여 시각화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텍스트 위주의 PPT 보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이를 통해,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리얼타임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대시보드 기능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다음으로는 “보드”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2. 보드 – 업무 파악

앞서 말씀드렸듯, 대시보드는 여러 보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여기서 “보드”업무 및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공간으로, 먼데이닷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랍니다 : >

위의 이미지가 “보드”라 불리는 업무 공간으로, 업무의 담당자, 타임라인, 진행상황 등 업무와 관련된 내용 파악이 가능합니다. 각 가로 행은 “아이템”이라 불리며, 태스크 혹은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내용을 기록하는 부분이에요.

PPT에서 불렛포인트로 기록 해야하는 부분을 별도로 정리할 필요 없이, 업무의 담당자, 진행 상황 등 업무의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드 내에서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업데이트 사항이 실시간으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PPT와 차별화됩니다 : >

무엇보다, 먼데이닷컴은 보드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컬럼을 추가하여 업무 내용에 맞게 보드를 구성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위 보드 같은 경우에는 담당자, 상태, 프로젝트 유형, 타임라인 컬럼 등을 추가하여 업무 내용을 파악하도록 설정한거죠!


* 보드, 아이템, 컬럼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 업무가 쉬워지는 공간, 먼데이닷컴을 소개합니다!



3. 업데이트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다음으로, 먼데이닷컴을 사용하는 것의 장점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1. 먼저, 먼데이닷컴에서는 “업데이트”라는 태스크(아이템)별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업데이트에서는 관련된 업무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별도로 정리하지 않아도 되고, 어렵게 정보를 찾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업무와 관련된 정보가 분산되지 않고 하나의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는거죠❗️

  2.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기록이 남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히스토리 파악이 가능합니다. 업데이트에 업무 이력이 계속 쌓이기 때문에 히스토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 역시 PPT와 차별화됩니다.

  3. 또한, 담당자를 멘션하여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멘션이 된 사람은 즉각적으로 알림을 받기 때문에 빠르게 내용 공유가 가능하답니다 🔔

  4. 업데이트에서는 문서, 이미지, 동영상 등 파일을 함께 업로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PT에 사진 혹은 영상을 첨부할 때 발생하던 문제들 때문에 더 이상 귀찮을 필요가 없습니다! 파일을 간편하게 추가하고, 빠르게 확인해보세요!



✍🏻 먼데이닷컴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아래 포스팅에 더욱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
>>> 먼데이닷컴 200% 활용하기 – 커뮤니케이션 편



지금까지 PPT 보고를 대신할 수 있는 먼데이닷컴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평소 PPT로 이루어지는 보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먼데이닷컴과 함께 더욱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구성해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2주간 무료로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