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고객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은 기업이 소비자를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기 위한 모든 경영 활동을 이르는 말이지만, 요즘에는 고객 관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도구(소프트웨어) 자체를 지칭하는 말로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CRM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판매를 촉진을 위한 데이터 패턴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CRM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조직, 기업에서 투자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도구는 CRM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를 뒷받침하듯, CRM 시장은 유례없는 급성장을 맞이하고 있으며 2028년에는 약 1,3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비즈니스 관점에서에서 CRM이 점차적으로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여겨지는 만큼 조직에게 알맞는 CRM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리소스의 제약이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 적절한 CRM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큰 의의를 갖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이번 포스팅! CRM 소프트웨어의 이점과 대표적인 CRM 소프트웨어를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CRM 도입을 고려 중인 스타트업이라면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




CRM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1. 강력한 고객 관계 구축 ✨

스타트업은 초기에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죠! C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고객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마인더, 빠른 일정 예약, 잠재 고객에 대한 메모를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춘 강력한 CRM 기능을 바탕으로 판매 퍼널에서 전환으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A screenshot highlighting communication features in monday sales CRM for startups.

2. 데이터 분석 및 중앙 집중화

현재 및 향후 프로젝트에 대한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CRM 소프트웨어는 고객의 구매 패턴, 선호도 및 행동을 분석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데이터 기반를 기반으로 한 인사이트 파악이 가능하며 제품과 서비스 개선 및 마케팅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CRM 소프트웨어는 원활한 데이터 import/export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에 분산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모든 고객 데이터를 하나의 CRM 공간에 저장함으로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데이터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는 거죠!

A screenshot of monday sales CRM for startups showing how to import data such as contact details to streamlin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3.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소비자의 74%는 할인이나 혜택 제공보다는 브랜드 충성도를 더 가치 있는 요소로 간주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RM을 활용하면 고객 정보나 영업 주기와 관련된 필수적인 업데이트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 라이프사이클 단계부터 CRM 버그 리포트, 잠재 고객에게 소개할 정보나 새로운 기능 릴리즈까지 모든 고객 정보가 CRM 내에서 효율적으로 관리됩니다. 뿐만 아니라, CRM을 통해 고객의 문의와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응답할 수 있으며, 맞춤형 메시지부터 콘텐츠 및 케이스까지 고객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분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데에 CRM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A screenshot showing how to view sales data in monday sales CRM for startups.


4. 영업 및 마케팅 프로세스 최적화

CRM은 영업을 단계를 분류하고, Lead/Opportunity에 라벨을 지정하고, 고객을 그룹화하여 전체 영업 파이프라인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조직 맞춤형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거래 진행 상황, 판매 수치, 팀 성과 등을 빠르게 확인하는 등 세일즈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CRM은 Slack, 세일즈포스, 메일침프, Dropbox 등과 연동 기능을 통해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모든 세일즈,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은 잠재고객을 식별하고 올바른 타이밍에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CRM의 기능을 활용하여 영업 및 마케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리소스 절약해 보세요!

A screenshot highlighting integrations in monday sales CRM for startups.


CRM 소프트웨어 추천  💻



1. 먼데이 Sales CRM

먼데이 Sales CRM은 글로벌 협업툴 먼데이닷컴에서 출시한 CRM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본적인 업무와 CRM을 함께 관리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에게 추천하는데요! 조직의 워크플로우에 맞게 맞춤형 업무 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태스크 및 프로젝트 관리 뿐만 아니라 파이프라인 관리, 연락처 관리, 고객 온보딩 등 모든 CRM 업무를 하나의 공간에서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 SalesCRM은 세일즈 파이프 라인관리, 리드 관리, 이메일 동기화, 성과측정 등 기본적인 CRM 기능을 제공하며, 아래와 같은 대표적인 기능들이 있습니다.

자동화: 영업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더 많은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습니다. 리드를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할당하고, 예정된 활동에 대한 알림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개발 도움 없이 대시보드를 클릭 단 몇번으로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거래 현황, 예상 수익, 팀 성과 등에 Sales 현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연동: 먼데이 Sales CRM은 구글 드라이브, 슬랙, 엑셀, 메일침프, 드롭박스 등 72개 이상의 타사 앱과 연동을 통해 툴 간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모바일 앱: iOS, Android 앱을 지원합니다. 이동 중에도 CRM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세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27가지 뷰 타입을 제공하는 직관적인 CRM으로 언제든 데이터를 쉽게 찾고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 Sales CRM 가격 플랜 >

Basic: $10 (1인/월)  /  Standard: $14 (1인/월)  /  Pro: $24 (1인/월)  / Enterprise: 가격 문의



2. HubSpot

마케팅 및 영업자동화 솔루션 허브스팟(HubSpot)은 대표적인 CRM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허브스팟은 CRM 및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들을 모두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마케팅, 영업 및 고객 서비스 팀이 모든 고객 상호작용과 관련 데이터를 중앙에서 추적, 관리 및 조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CRM, 마케팅 허브, 세일즈 허브서비스 허브 등 세분화된 플랜과 무료로 버전부터 비즈니스의 크기와 니즈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 screenshot showing Hubspot CRM for startups.

허브스팟 CRM의 주요 기능:

・연락처 관리: 고객 및 리드의 연락처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추적합니다. 이메일, 전화,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거래 관리: 영업 팀은 거래와 판매 기회를 추적하며, 거래의 상태와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링 및 일정 관리: 회의, 약속, 업무 등을 스케줄링하고 추적할 수 있는 일정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메일 자동화: 이메일 템플릿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자동으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팔로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간편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레포팅분석: 다양한 레포트와 대시보드를 통해 영업 및 마케팅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리캐치 (Recatch)

리캐치는 국내 기업 비즈니스 캔버스에서 출시한 영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국내 기업이 직접 B2B 세일즈를 진행하며 겪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개발하여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어 많은 스타트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CRM 솔루션이에요. 리캐치는 한국어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과 같은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캐치는 예약 페이지 임베딩, 영업 담당자 배정 규칙 설정, 일정 리마인더, 자동화 캘린더 연동 등 마케팅에서 세일즈로 연결되는 퍼널을 개선하고 자동화하는 기능들을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약 페이지 임베딩: 웹사이트 내에 예약 페이지를 임베드하여 고객이 직접 정보를 입력하고 미팅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설정: 우선순위에 따라 잠재고객을 효율적으로 응대할 수 있습니다.
미팅 일정 관리: 드래그와 클릭 한 번으로 미팅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라면 적합한 CRM 플랫폼을 활용하여 CRM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며 인적 요소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강력한 CRM 플랫폼 중 하나인 먼데이닷컴은 비즈니스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뛰어난 CRM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데이닷컴을 통해 모든 연락처를 저장하고, 쉽게 업데이트하며, 모든 상호 작용을 하나의 공간에서 관리해 보세요!




📌 먼데이닷컴 사용법이 궁금하다면?

쉽고 간단한 먼데이닷컴 사용법! – 5단계로 시작하기 💫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