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명한 작가이자 장애인 권리 옹호자, 정치 운동가인 헬렌 켈러(Helen Keller)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혼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함께라면 우리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재능을 갖고 있습니다. 팀워크 즉, ‘협업’이 의미 있는 것은 이러한 각기 다른 재능들이 한데 어울려 시너지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이 모인 어느 조직에서든 팀워크는 중요한 덕목으로 자리 잡았으며, 여러 조직 중에서도 기업에서는 이를 더욱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기업 입사를 위한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팀워크는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문항으로, 이는 ‘협업’역량이 기업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욱이 오늘날엔 프로젝트 협업이라는 상황 속에서 협업의 필요 범위가 팀에서 전사 차원으로, 더 나아가 외부로까지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보다 애자일하게 변하는 조직 문화의 변화 트렌드에 발맞춰 그 요구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트 협업과 관리’에 관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협업이란?

프로젝트 협업은 여러 개인, 팀 또는 조직이 기술을 결합하여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협업 프로젝트는 비용과 리소스 사용은 줄이면서 전보다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전엔 불가능하던 것이 ‘협업’을 통해 달성 가능해진 다는 점입니다. 

프로젝트 협업이 쉽지 않은 이유

기업은 성장을 위해 프로젝트 협업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필요하다면 내부가 아닌 외부 인력을 인발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협업’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같이 일한다는 것을 넘어 시너지를 창출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협업은 고사하고 타부서에 업무 관련 파일 하나를 요청하는 일도 상당히 껄끄럽고 불편한 일처럼 느껴집니다 😥 그렇기 때문에 조직 내 협업, 더 나아가 외부 인력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핵심은 프로젝트 관리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듯 각 분야 전문가들을 한데 모아 놓는 것 만으로는 위에서 말한 ‘프로젝트 협업’이 이루어지긴 어려울 것입니다. 
오합지졸이 아닌 어벤저스 팀이 되는 데에는 개인의 역량보다도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협력의 핵심은 프로젝트 관리를 잘 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는 계획 단계부터 완료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을 모니터링, 관리 및 제어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또한 구성원 간 상호 존중, 이해, 신뢰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프로젝트 관리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에 프로젝트 관리자는 협업을 촉진함과 동시에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1. 명확한 범위 설정
비용, 타임라인, 필수 요소 설정 같은 명확한 범위 설정은 모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프로젝트 범위를 정함으로써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인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이죠!

2. 협업 환경 장려
프로젝트 공동작업을 할 때 구성원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업의 주요 포인트는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을 얻는 것이므로 모든 사람이 의견을 제시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리소스 및 인사이트 공유
리소스와 인사이트가 더 많이 공유될수록 협업의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는 보다 원활하게 진행되고, 각 구성원들에게는 자신의 전문성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업무 할당
수행해야 할 업무가 구체화되었다면 업무를 명확하게 나누고 진행 과정을 면밀히 추적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이슈를 파악하고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 능력 범위 이상의 업무를 할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우선 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5. 효율화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지 않으면 자칫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렵게 진행하기보단, 쉽고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이점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 협업의 결과는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필요한 중복을 줄이고 민첩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지원하여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 이해관계자 간 명확한 업무 배분으로 자원 활용 효율성이 증대됩니다.
  • 구성원 간의 전문적 성장을 장려하고 성공적인 결과에 대한 책임 범위를 확대하여 팀을 강화합니다.
  • 여러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결과물 산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With 먼데이닷컴

먼데이닷컴은 프로젝트 협업과 더불어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강력한 플랫폼입니다. 먼데이닷컴의 가장 큰 장점은 조직 및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에 맞는 유연한 작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대시보드, 칸반, 타임라인이라고 하는 여러가지 뷰 타입으로 업무현황을 손쉽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동 기능 지원하기 때문에 드롭박스, 트렐로와 같은 외부 서비스와도 끊김 없이 매끈한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강력한 기능들 덕분에 이용자는 내 외부 조직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국경을 초월한 협업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먼데이닷컴은 다양한 업계에서 널리 호평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무려 20만 기업이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no1. 협업툴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프로젝트 관리 가보자고! – 먼데이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  바로가기
📌 [오세용의 협업 도구 이야기 #3] 프로젝트에서 협업 도구는 왜 필요한가 ➡️  바로가기
📌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리소스 관리 방법 📈 ➡️  바로가기

👯🔥지금 바로 협업의 시너지를 먼데이닷컴을 통해 증폭시켜보세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705399523002-1705399522804.png입니다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705399522954-1705399522775.png입니다

유료 계정 셋업 및 컨설팅 지원 🚀   /   사용자 교육 지원 ✏️   /   한국어 셋업 & 자동화 가이드 및 기술 서포트 제공 📒
먼데이닷컴 문의 답변 💌   /   신규 기능 및 교육 콘텐츠 정기 업데이트 💡  /   온&오프라인 세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