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무슨 일이든 시작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사용되며,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도 이 원칙은 예외 없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젝트 관리에 유용하게 쓰이는  SWOT 분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703741768161-1703741776884.png입니다


SWOT 분석이란?

SWOT은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및 위협(Threats)의 알파벳 앞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로 내·외부 환경 요소를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는 방법론입니다. 1960년대에 고안된 이론임에도 현재까지 프로젝트 관리 시작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계획 수립’단계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분석 자체가 간단하고 응용 범위가 넓어 프로젝트 및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SWOT 분석의 이점


SWOT 분석을 실행하면 프로젝트의 성공, 실패 요인을 미리 식별할 수 있어 더 나은 전략 안을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다양한 의견을 통한 다각도 분석
  2.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간 객관화된 정보 공유
  3. 한정된 자원의 효율성 최적화
  4. 위험요인 규명 및 해소

SWOT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

SWOT의 각 글자를 중심으로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분석을 진행하며, 각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점

강점은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회사 내부요인을 일컫습니다. 여기에는 브랜드 파워, 고객 충성도, 재무 안정성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 약점

강점과 반대로 경쟁사 대비 약점으로 인식되는 회사 내부요인을 일컫습니다. 약점에는 리소스 부족, 관리 부재, 미비한 업무 프로세스 등이 있습니다. 

  • 기회

기회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외부 요인입니다. 기회는 통제를 벗어나지만 프로젝트 향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로, 신기술 개발, 유리한 시장 상황 등이 있습니다.

  • 위협

위협은 발생할 경우 조직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입니다. 위협의 예로는 경기 침체, 산업의 사양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의 결과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2×2 그리드 안에 배치됩니다.

<그림 1: SWOT 분석> 

여기까지가 널리 알려진 SWOT 분석 방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먼데이닷컴을 통해 SWOT 분석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SWOT 분석 200% 활용하기 With 먼데이닷컴

1) 제한없는 협업


<그림 2: SWOT x 먼데이닷컴 제한없는 협업>



SWOT 분석은 프로젝트 담당자 뿐만 아니라 고객, 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로 부터 의견을 얻을 수 있어야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은 SaaS 기반 플랫폼으로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유저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필요한 다른 이해관계자들도 초대를 받는다면 게스트 권한으로 한시적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습니다.

2) 시각화를 통한 업무 현황 공유


<그림 3: SWOT x 먼데이닷컴 시각화를 통한 업무 현황 공유>



SWOT 분석 시 흔히 사용되는 2×2 그리드 양식 안에 모든 걸 다 담아낼 수는 없습니다. 또한 결과를 공유하기 전까지 누가 어떤 섹션에 무슨 내용을 작성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먼데이닷컴에선 담당자, 상태, 우선순위 등 필요한 데이터 포인트를 시각화하여 나타낼 수 있으며, 업데이트되는 모든 내용은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업무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손쉬운 관리

<그림 4: SWOT x 먼데이닷컴 손쉬운 관리>



SWOT 분석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할 때 의미 있는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관리’가 수반될 수밖에 없는 활동인데요.
먼데이닷컴에선 필요한 데이터만 원페이지로 모아볼 수 있는 대시보드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업무 현황 및 프로세스 진행사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대시보드를 통해 명확한 태스크 할당뿐만 아니라 담당자별 후속처리에 이르기까지 손쉬운 관리가 가능합니다.

 

4) 즉각적인 사용

<그림 5: SWOT x 먼데이닷컴 즉각적인 사용>



SWOT 분석을 위해 먼데이닷컴을 셋업 하는 과정이 번거롭다고 느껴지신다면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설정을 위해 별도의 시간을 투자할 필요 없이 템플릿을 통해 빠르게 분석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SWOT 분석’ 지금 바로 먼데이닷컴으로 시작해 보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706778181136-%E1%84%87%E1%85%A2%E1%84%82%E1%85%A5%20%E1%84%89%E1%85%B5%E1%84%8B%E1%85%A1%E1%86%AB%201.png입니다

유료 계정 셋업 및 컨설팅 지원 🚀   /   사용자 교육 지원 ✏️   /   한국어 셋업 & 자동화 가이드 및 기술 서포트 제공 📒
먼데이닷컴 문의 답변 💌   /   신규 기능 및 교육 콘텐츠 정기 업데이트 💡  /   온&오프라인 세미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