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드려면 개발자 간 원활한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애자일 및 관련 프레임워크들이 존재하는 이유기도 하죠! 하지만, 보다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팀/부서 더 나아가 회사 전체의 협업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가지 협업툴과 이를 통해 팀의 창의성과 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먼데이닷컴이 다양한 툴들을 통합하여 프로젝트 관리 도구 그 이상의 협업 제품군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소프트웨어 개발팀에 협업 도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협업은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대안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팀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 열린 커뮤니케이션: 팀원과 이해관계자가 공개적으로 소통하면 부서 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개발자와 다른 핵심 팀 간에 정보 사일로가 개선됩니다.

• 신속한 피드백 및 개선: 강력한 협업 문화는 강력한 프로젝트 소유권을 창출하여 팀원들이 함께 작업하고 개별적으로 개선하여 프로젝트 전체에 영향을 미치도록 장려하는 피드백 루프로 이어집니다.

• 올바른 도구 사용: 올바른 도구는 팀 간의 혁신과 소통을 촉진하고 해당 팀이 도구에 대한 작업 대신 훌륭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통 협업 도구는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할 기회가 거의 없는 원격 근무 조직에게 유용하다고 여겨지지만, 개발자가 타 팀, 부서와 협업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필수 협업 도구 5가지

개발자가 전 세계에 분산되어 있든, 물리적으로 떨어진 곳에서 일하든, 개발자간 혹은 다른 프로젝트 팀과 더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협업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GitHub

GitHub는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 협업 플랫폼입니다. 오픈 소스 버전 관리 시스템인 Git을 기반으로 하는 GitHub를 통해 개발자는 소스 코드를 저장, 공유 및 추적할 수 있습니다. 수백만 명의 개발자가 일상적인 워크플로우에서 GitHub를 사용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거의 보편화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간단히 말해, GitHub는 모든 개발자가 액세스하고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코드베이스의 전체 이력을 저장합니다. 이는 개발자가 점진적으로 작업에 기여할 수 있고, 프로젝트 소유자는 코드 검토를 수행하여 코드 한 줄까지 모든 추가 사항이 최고 품질인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Slack

협업은 공유와 소통이 핵심이며, Slack은 이를 디지털 방식으로 간단하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lack의 핵심은 실시간으로 텍스트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채팅 및 파일 공유 플랫폼입니다.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음성 및 화상 회의 기능도 뛰어납니다.

Slack에서 커뮤니케이션 스트림은 팀, 주제 또는 부서를 나타내는 채널로 구성됩니다. 팀원들은 여러 채널에 참여하여 스레드에 댓글을 달고, 파일을 공유하고, 비동기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조직 전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Google Drive and Google Docs

온라인 협업 도구에 있어서 Google은 검색 대기업 그 이상입니다. Docs,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웹 기반 비즈니스 도구를 제공합니다. 각 도구는 팀원들이 서로의 작업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동시에 문서를 작업할 수 있는 강력한 협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피스 도구 외에도 Google은 Google 드라이브를 통해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제공하므로 문서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워드나 엑셀을 선호하는 팀원도 Google 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고, 구글 문서도구 사용자도 웹을 통해 동일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Jira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또 다른 도구는 Jira입니다. Jira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버그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또한 애자일 원칙과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협업과 지속적인 통합을 선호하는 점진적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합니다.



먼데이닷컴

최신 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강력한 교차 기능 팀의 성공률은 76%에 달합니다. 즉,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운영 및 기타 주요 부서로 구성된 매우 효과적인 팀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지식과 피드백을 공유하면서 전반적으로 기준을 높인다는 의미입니다. 

먼데이닷컴의 강력한 협업 기능을 사용하면 제품 또는 프로젝트 팀 전체가 하나의 디지털 지붕 아래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정보 사일로 감소, 더 많은 혁신을 의미합니다. 또한 유연성이 먼데이닷컴의 핵심이므로 모든 팀원과 부서가 자신에게 적합한 워크플로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팀이 더 많이 소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먼데이닷컴

먼데이닷컴은 협업을 핵심으로 구축된 협업툴입니다. 모든 팀과 부서마다 고유한 업무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단순성을 염두에 두고 먼데이닷컴을 만들었는데요. 몇 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팀이 각자의 업무 방식에 맞는 맞춤형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먼데이닷컴은 여러 부서로 구성된 제품 팀에 Google 문서 도구, Slack, Jira, GitHub 등을 아우르는 강력한 통합 기능을 제공합니다.




먼데이닷컴은 모든 부서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하고, 전체 팀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단일 플랫폼에 배치하는 협업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를 통해 도구 사용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창작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을 실제로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다양한 템플릿을 참고하세요 🎒 > 먼데이닷컴 활용사례



협업 도구로 긴밀한 팀 만들기

협업은 팀워크의 핵심이며, 팀워크야말로 업무 수행의 원동력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 혹은 제품 소유자라면 개발자에게 강력한 협업 도구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최선을 다해 일하고 꿈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