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장, 단기적 업무 성과의 초석을 다지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없다면 개인의 기여는 물론 회사 차원의 계획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수 있죠. 업무를 관리하는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프로세스 역시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표 설정의 가치와 목표 설정 방식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목표 설정의 이점, 현실적인 목표를 식별하는 방법, 팀을 위한 목표 설정 및 목표 달성을 위한 먼데이닷컴 활용법을 확인해 보세요!




업무 목표란 무엇인가요?

개인, 프로젝트 또는 팀 관리자는 비즈니스 또는 장기 목표에 기여하는 작은 목표를 만들고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보통 목표는 정량적인 목표 혹은 정성적인 목표로 구분되지만, 일반적으로 업무 목표는 프로젝트의 성공, 팀의 전문성 또는 회사의 성과와 같은 더 넓은 범위의 목표와 관련이 있습니다.


📌 목적과 목표의 개념이 헷갈린다면,아래 아티클을 확인해 보세요 !
목적(Goal)과 목표(Objective), 무엇이 다른가요?


*목표는 제품 웹사이트에 22%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결과물을 의미하며, 목적은 리드개선, UX 개선 등 프로젝트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의미합니다. 즉, 목적은 실현하려는 일 또는 상태, 목표는 어떤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정량적 지표를 뜻합니다. 목적이 조금 더 모호하고 큰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목표를 설정하면 개인과 팀에 명확한 비전과 목적을 부여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타임라인에 맞추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서도 목표 설정이 필요한데요. 업무 목표를 설정해야 필요나 우선순위에 따라 OKR을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 워크플로우 및 태스크를 정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 설정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만큼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목표 설정을 위한 팁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



📍 목표 설정을 위한 팁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SMART 목표에 익숙해지기

SMART 목표는 특정 기간 내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한 기준을 설명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목표를 설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목표: 1월 1일까지 이메일 지원을 대체하여 평균 응답 시간을 2시간 이내로 단축하는 빠른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한다.

  • 구체적(Specific): 어떤 일을 목표로하는 날짜를 구체적으로 명시했습니다.
  • 측정 가능(Measurable): 응답 시간 2시간이라는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 달성 가능(Attainable): 새로운 시스템이 이전 이메일보다 더 신속하게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목적에 적합(Relevant): 온라인 시스템은 응답 시간을 단축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직접적인 기여를 하기 때문에 적절한 목표입니다. 
  • 시간 엄수(Time-bound): 마감일을 설정했기 때문에 시간을 엄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처럼, SMART 프레임워크는 목표를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가능하고(Measurable), 달성 가능하고(Attainable), 목적에 적합하고(Relevant), 시간을 엄수하게(Time-bound)함으로써 목표에 더 많은 의지를 부여합니다. 



2. 다른 사람들과 공유

설정한 목표를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먼데이닷컴을 활용하면 작업 문서, 보드 등을 쉽고 즉각적으로 전송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피드백과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목표를 공유한 경우, 목표 진행 상황 등을 공유하여 작업 팀에 동기를 부여하고 모든 사람이 현재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점도 추가적인 이점입니다.



3. 과거의 성공 사례를 통해 인사이트 얻기

과거의 유사한 프로젝트나 목표를 살펴보면 앞으로의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팀과 기술, 기간, 영향력 전반에 걸친 리소스 관리부터 목표 설정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4. 목표 설정 이론 참고하기

목표 설정 이론에 따르면 목표를 설정하면 개인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바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가장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 개인이 모호하거나 쉬운 목표를 설정한 사람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먼데이닷컴을 통한 목표 설정

때로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SMART 목표가 있는 프로젝트 팀을 관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사람들과 협업하는 경우, 모든 목표를 추적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 설정과 목표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 먼데이닷컴을 추천합니다. 목표 및 전략 계획과 같이 중요한 작업을 수행할 때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찾으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으실텐데요! 먼데이닷컴은 실시간 공동 작업이 가능한 doc 기능, 보드, 대시보드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이를 바탕으로 모든 업무 및 프로젝트를 하나의 공간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 전체의 목표를 파악하고 전략을 세우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는 업무 허브로 먼데이닷컴을 활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협업툴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업무가 쉬워지는 공간, 먼데이닷컴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