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는 사람, 역할, 목표, 타임라인 등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요소들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성공적인 팀 혹은 PM이 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먼데이닷컴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툴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보다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더 나아가 MOCHA 방식을 사용하는 방법과 먼데이닷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프로젝트 관리 가보자고! – 먼데이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리소스 관리 방법 📈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이란?

MOCHA 방법론은 프로젝트 내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을 명확히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레임워크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양한 사람들(manager, owner, consultant, helper and approver)을 이해하고 정의하는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을 통해 프로젝트를 중 업무에 대한 혼선과 중복 업무 혹은 갈등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서 MOCHA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MOCHA 방법론의 5가지 역할을 살펴보겠습니다.

  • Manager (관리자): 프로젝트의 기본적인 운영을 담당하며, 팀원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업무를 할당합니다. 소통을 리드하고, 진행 상황을 검토하며 문제가 발생할 때 지원하는 역할입니다.
  • Owner (소유자): 프로젝트의 성공 혹은 실패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역할이며, 프로젝트의 대표자입니다. 보통 프로젝트 당 한 명의 소유자만 있어야 합니다.
  • Consultant (컨설턴트): 프로젝트의 주어진 측면에 관해 조언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직접 업무에 참여합니다.
  • Helper (헬퍼):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돕습니다.
  • Approver (승인자): 프로젝트의 일부 혹은 프로젝트의 결정에 서명하는 사람으로 매니저 또는 이사회 의장, 이사 등과 같은 고위직급일 수도 있습니다.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사용할 때 가장 확실한 이점은 각 팀원이 프로젝트 작업 시 확실한 본인의 역할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한 역할 분담을 확실히 할 수 있고, 불확실한 역할 분담으로 인해 초래되는 팀원 간의 갈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MOCHA 방법론은 팀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지는데요. 명확한 역할 분담을 바탕으로 팀원은 누구와 소통해야 하는지, 진행 상황에 관련하여 어떤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차질없이 운영할 수 있게 되겠죠? 🙆🏻‍♀️

마지막으로 MOCHA 방법론은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전념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특정 팀원을 가장 중요한 역할인 프로젝트의 소유자로 지정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프로젝트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MOCHA 방식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

MOCHA 방식을 적용할 준비되셨나요? 예시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1. 프로젝트 시작 전, 팀원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히 분담되었는지 확인하기 🎯
관련된 모든 팀원은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서 각 팀원의 위치와 역할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명확한 목표와 목적을 설정하기 💡
모든 팀원은 본인이 무슨 업무를 하고 있고 어떤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기 💻
먼데이닷컴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원활한 협업이 가능해집니다.

4. 팀원에게 쉽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세요 💌
개방적이고 솔직한 의사소통을 통해 팀원들이 생각과 아이디어를 편안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물론 피드백도 예외는 아니겠죠!😉

5. 무분별한 회의는 그만하기 💭
불필요한 회의는 지양하되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업무현황을 확인해 주세요.

6. 성공을 기록하고 축하하기 🎊
프로젝트의 큰 부분을 완료했거나 프로젝트 중 어려움을 극복했다면, 기여한 바를 인정하여 계속 참여하고 동기를 부여 받을 수 있도록 축하해 주세요!

✅먼데이닷컴으로 MOCHA 방법론 적용하기

먼데이닷컴이란?

직무에 상관없이 모든 분야의 업무를 시각적,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협업툴로 팀원을 특정 태스크, 워크플로우, 프로젝트 요소들에 할당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계획의 A to Z까지 원활한 협업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먼데이닷컴 보드를 기본 단위로 하여 업무가 이루어집니다. 보드는 프로젝트와 태스크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아이템과 이를 하나로 묶은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젝트와 태스크를 아이템이라 부르며 기준이 되는 컬럼을 통해 아이템의 내용 및 데이터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은 39가지 유형의 컬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의 관리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 컬럼은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담당자에게 작업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팀 단위로도 할당이 가능해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 컬럼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먼데이닷컴은 12가지의 보드 뷰(보기) 타입을 지원하며 차트, 칸반 보드, 간트 차트 및 타임라인 등 다양한 유형으로 데이터 시각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 보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드 뷰와 대시보드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업무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컨설턴트와 헬퍼의 경우 본인과 관련된 보드와 업무에 한해서만 확인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이 가능한데요. 즉, 유연한 권한 설정이 보안상의 걱정 없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인원이 함께 협업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드를 설정하는 것 외에도, 먼데이닷컴의 문서 기능 Workdocs에 특정 업무 설명, 활동 요약 등에 대한 정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Workdocs는 파일 컬럼 보관해 프로젝트 단위 산출물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자동화 기능을 사용하면 반복 업무를 감소시켜주는 것뿐만 아니라, 업무 일정이 지연되는 경우에 팀의 특정 멤버에게 알림도 보낼 수 있습니다.

🗂먼데이닷컴 Workdocs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아티클을 확인해보세요!
>신규 기능 업데이트 ‘workdocs’ – 업무 환경을 개선해보세요!

먼데이닷컴은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적용하는데 매우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지금 바로 먼데이닷컴으로 MOCHA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적용해 보세요!

새로운 협업의 시작, 먼데이닷컴과 함께하세요!



📌 SPH는 먼데이닷컴 국내 유일 플래티넘 파트너사로써,
먼데이닷컴 전문 컨설턴트들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먼데이닷컴이 궁금하다면? 문의하기